본문 바로가기
잡담

한국 첫 안드로이드폰 모토로이 발표...

by Blueriver 2010. 1. 19.

드디어 한국에 첫 안드로이드폰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름은 모토로이 (MOTOROI) 로 명명된 것 같더군요.

제가 드로이드를 써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이런 뉴스에는 요즘 좀 관심을 갖게 돼서 이것에 대해 이것 저것 좀 알아봤는데 나름대로 흥미로운 폰이었습니다.

기본적인 스펙 자체는 드로이드랑 거의 흡사합니다. CPU, GPU, 내장 메모리, 스크린 크기 및 해상도 등은 전부 드로이드랑 동일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려했던 스펙다운은 보이지 않습니다 (쿼티가 없는 모델이라는 게 스펙다운이라면 또 모르겠지만요) 그 외 몇가지 추가된 기능이 눈에 띄는데, 일단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건 720p HDMI 출력이군요.

이제 아무데서나 폰에 HDMI 만 연결하면 HDTV 에 출력을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 이게 동영상만 되는건지, 아니면 폰 화면 전체가 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히 흥미로는 기능입니다.

그 외에 카메라가 8백만화소라는 점은 그다지 안 끌리지만 플래쉬가 제논플래쉬라는 점은 끌리는군요.
드로이드의 플래쉬는 너무 약해서요.

그리고 멀티터치! 미국에서는 애플 덕분에 멀티터치가 다 막혀있는데 덕분에 미국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죠. 이점도 꽤나 부럽습니다.

하지만 이것 말고도 제가 한국사람이 돼 놔서 그 안에 들었다는 여러가지 입력방식은 무쟈게 부럽습니다. 드로이드에선 터치든 실제든 쿼티 말고는 없거든요.


그리고 보아하니 드로이드처럼 도킹 크레들도 나중에 판매를 할 것 같습니다.
역시 드로이드처럼 저 상태로 음악을 듣거나 알람을 맞춰두는 것이 가능할 것 같은데, 가운데 있는 TV 아이콘이 눈에 띄네요. 저 상태로 지상파 DMB 라도 볼 수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HDMI 출력은 사진의 폰 왼쪽 하단부의 길쭉한 틈 뒤쪽에 있으니, 저 상태로 TV 출력도 가능하겠군요. 리모콘이라도 있다면 HTPC 대신으로도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저 옆쪽의 묘한 돌기 때문에 무역센터폰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는 상태인데, 이거 말고는 꽤 괜찮아 보이네요. 그리고 실제 만져보셨던 분들은 나름대로 괜찮았다고 하니, 사진으로 보는 것 보다 역시 실제 발매 후에 만져본 후에나 제대로 된 판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는 못 만져보지만)

그런데, 종종 잘못된 정보가 돌아다니는데...
첫째로, 이 폰, XT720 은 한국에 처음으로 나간 폰입니다. 그렇기에 "해외 XT720 에 비해 스펙다운은 없다" 라는 말을 하시는 분도 있는데 틀린 말입니다. 이거 자체가 한국에 처음으로 나간 거라 비교할 해외 제품이 없습니다. 중국 시장에 나갈 XT701 역시 아직 안 나간 상태구요.

또한 모 사이트의 웃기는 오보로 GPS 기능이 없다는 구설수에 휘말렸는데, 적어도 사용해 보신 분들 및 공식 자료에 의하면 전부 GPS 장착하고 있다는 얘기 뿐입니다. AGPS, SGPS 양쪽 다요.


하여간 전체적으로 볼 때 상당히 끌리는 폰인데, SKT 에서 급하게 내놓는 것인지 아직 몇몇 SKT 어플은 추가가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T맵 및 멜론 플레이어라는 게 아직 들어가있지 않은 상태라는데... 이것이 얼마나 큰 영향을 줄지는 제가 아는 바가 아니라 말을 못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OS 는 2.0.1 인데 이는 현재 미국 드로이드에도 사용되는 버젼입니다. 2.1 이 아니어서 아쉬워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이 부분은 미완성이 아닌 아직 업데이트가 안 된 상태일 뿐이고, 나중에 드로이드가 2.1 을 받고 며칠 후 쯤 여기에도 2.1 이 들어갈 거라 생각되는군요.

말이 길어졌는데, 적어도 제가 보기엔 쿼티를 제외하면 드로이드 부럽지 않은 폰입니다. 보고 있는 제가 다 부러워질 정도니까요 =_=;
하지만 보통 이런 폰들의 숙명(?)이 다 그렇듯, 아이폰과 비교를 안 할 수가 없는데...
글이 길어지니 제가 생각하는 아이폰과의 비교는 기회가 된다면 다음 글에나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게 나가면 SKT 의 T*옴니아2 는 완전히 묻혀버릴 게 거의 확실하군요. 아무리 봐도 이젠 그나마 있던 T*옴니아2 의 장점이 없어지니 말이죠. 아, AMOLED 스크린이랑 AS 가 좋다고 광고하려나?
만일 SKT 에 삼성의 압력이 들어가서 옴니아2 보다 보조금을 적게 줘서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그래도 아이폰과 대결하겠다는 말을 하는 SKT 에서 이런 바보짓을 하지는 않을 듯 싶네요.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