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얘기

새 똑딱이 카메라 구입

by Blueriver 2011. 5. 9.

한국 먹은 얘기는 안 쓰고 또다시 쓰는 엉뚱한 얘기로…

지금까지 제가 쓰던 똑딱이는 후지필름 Finepix F20 이라 하는 무쟈게 오래된 넘이었습니다.

제가 이것을 샀을 당시에는 F30fd (Face Detection) 이라는 녀석이 새로 나와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을 때였죠.
수퍼 CCD 인지를 써서 다른 것에 비해 퀄리티가 좀 더 낫다나 뭐라나…

하여간 저거 살 돈은 없고 fd 기능이 없지만 화질은 동일하고 (오히려 좀 더 낫다는 얘기도) 가격도 싼 F20 을 사게 되었습니다.

이건 조리개 조절이나 셔속 등도 조절 못 하는 극히 기본적인 녀석이었는데, 나름대로 오랬동안 잘 썼습니다.
이 블로그의 대다수의 사진은 이걸로 찍은 거였으니까요.

그런데…
이것의 가장 큰 문제중 하나가, xD Picture 카드라는 지금은 쓰이지도 않는 녀석입니다.
게다가 제가 쓰던 건 1기가인데 용량 큰 거라 해 봐야 2기가 뿐이고, 그나마도 가격이 SD 에 비해 비쌉니다. 요즘엔 xD 를 읽는 리더를 찾기도 좀 어렵고 하다보니 SD 를 쓰는 카메라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번에 큰맘먹고 새로(정확하게는 중고지만요) 구입했습니다.

cameraFinepix F70EXR

구입한 넘은 역시 같은 후지필름의 Finepix F70EXR 이라는 녀석입니다. F20 이 꽤나 괜찮았다보니 새로 사는 것도 후지걸로 샀습니다.

사실 제가 처음 후지에서 EXR 기술을 발표했을 때 꽤 감탄했던 기억이 납니다.
실사용에서의 효과가 얼마나 될 지는 사실 조금 의문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론상으로는 꽤 괜찮게 들렸거든요.

이전에 이 카메라를 봤을 땐 거의 $300 을 호가하고 있었던 터라 엄두도 못 냈지만, 지금은 F80EXR 등의 신제품으로 인해 가격이 떨어진데다가, F80 의 경우 동일 센서 사이즈에 해상도가 올라가서 오히려 화질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길래 F70 을 사기로 결정한 후 둘러보다 이베이에 싼 매물이 올라왔길래 냉큼 질렀습니다. ($100 + $10 배송)

일단 박스 포함 구성품은 다 들어있었고 상태도 깨끗, 동작에도 문제가 없어 대단히 마음에 듭니다.

그런데…
이게 손에 들었을 때 퀄리티가 솔직히 F20 에 비해 떨어지네요…

F20 역시 겉이 플라스틱이긴 하지만 표면의 느낌도 좋고 살짝 묵직한게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어느정도 듭니다.

camera_old Finepix F20

근데 F70EXR은 가벼운데다 겉이 싸구려 플라스틱 느낌이라 살짝 실망이네요.

그래도 다양한 기능 및 사진 퀄리티는 꽤 마음에 듭니다.
아직 받은지 하루밖에 안 돼서 많이 찍어보지 못했지만 이 가격이면 상당히 잘 샀다 싶네요.

그럼 이제 지금까지 잘 써 오던 카메라는 고이 상자에 넣고 이베이에 팔아버려야겠군요.
보아하니 F20 도 원 상자랑 매뉴얼이랑 다 있으면 한 $70 은 받는 듯…

하여간 이제부터 사진은 새 카메라로 찍게 될 것 같습니다.

 

추가.
줌 매크로는 F20 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F20 은 3x 줌이고 F70EXR 은 10x 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위의 사진보다 조금 더 가까이 잡으려 하면 촛점을 못 잡네요…
두 사진 안에서 카메라의 크기는 거의 동일한데, F70EXR 로 찍은 아래 사진의 카메라가 좀 더 작게 나온 건 더 땡겼다간 촛점을 못 잡아서 그렇습니다.

두 사진 다 옆 테이블 위에 카메라를 올려놓고 의자에 앉아서 찍은 건데 말이죠…